본문 바로가기

IT

잠자는 윈도우 제품키로 윈도우 10 정품인증 하기!




윈도우 10의 점유율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네요. 


처음에는 호환성 문제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꺼려하던 사람들도 윈도우 10이 차츰 안정화 되어 가니, 


하나 둘 업그레이드 방법을 물어옵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을 물어오면서 다들 꼭 한번씩 함께 물어오는 것이 바로 정품인증의 가능 여부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8 일 경우에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또는


하단 작업표시줄에서 업그레이드 권장 알람이 떴을 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별 다른 절차 없이


정품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업그레이드가 아닌 아래 두 가지 경우에는 정품인증 절차가 어찌 되는지 몰라 업그레이드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1. 데스크탑을 새로 조립하여 설치하거나, 또는 HDD를 SSD로 교체하여 윈도우를 새로 깔아야 하는 경우


2. 바로 업그레이드를 진행 했을 때에 찜찜한 감이 있어 깔끔하게 새로 다 밀고 클린설치를 원하는 경우


 


많은 분들이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정품 윈도우 (7 또는 8.1) 제품키로는 윈도우 10을 정품으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혹은 다가오는 윈도우 10 출시 1주년, 7월 말이 되면 더 이상 정품으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시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 제품키를 통해 윈도우 10 영구정품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초기 출시에 당시에는 이전 버전의 제품키로 인증하는 절차가 조금은 복잡하였으나,


작년 10월 13일 이후로 배포된 윈도우 10 TH2 버전 이후 부터는 상당히 편리하게 정품인증이 가능합니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노트북이 있으시다면 노트북의 하판을 한번 살펴봐주세요.


그곳에 윈도우 7 제품키가 있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설치해주세요.


그렇다면 인터넷 뒷골목에서 찜찜한 기분으로 정품인증 툴을 찾아 헤매지 않고 올바르고 정직하게 윈도우 10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절차를 알려드립니다. 준비물은 8기가 이상의 USB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1. 우선 아래의 URL을 통해 MS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2. 하단의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으신 후, 실행해주세요.





3.  사용조건은 동의해줍니다.




4. 새로 클린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PC용 설치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해주세요.





5. 언어와 버젼, 그리고 32비트로 설치할 것인지 64비트로 설치할 것인지 선택해줍니다. 




여기에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10을 설치하고자 하는 PC와 사양이 같을 경우입니다.


설령 다르다 하더라도 요즘은 대체로 64비트 운영체제를 선택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치하고자 하시는 PC의 램이 2기가 이상만 된다면 64비트를 권장합니다. 


윈도우 7의 경우 2기가 램에서 64비트 운영체제를 구동할 경우 버벅임이 있었으나,


윈도우 10은 제가 설치해서 확인해본 결과 잘 구동됩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PC가 1기가 램인 경우를 제외하곤 위와 똑같이 선택해줍니다.




6.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7. 준비물인 USB를 연결해주시고, 해당 USB를 선택해주세요.




8. 이후로는 알아서 윈도우 10 설치 USB가 만들어집니다.






9.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USB로 부팅을 하셔서 윈도우 10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10. 만들어진 USB로 부팅하셔서 설치를 시도하시면 제품키를 묻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그 때에 가지고 계신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 시디키를 입력하시면 정품인증이 완료됩니다.






이게 설치 과정의 전부입니다. 바이오스 선택창에서 USB로 부팅하는 것 까지 함께 캡쳐해서 설명해드렸으면 좋겠지만,


메인보드 제조사 마다 또는 사용하시는 기종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것까지 함께 알려드리지 못하는점 양해말씀 구합니다.





어찌되었건, 이 포스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MS홈페이지에서 순정 윈도우 10 을 다운받아 설치할 때에, 어떠한 방법으로 설치를 하든 제품키를 묻는 창이 뜬다면


가지고 있는 윈도우7 또는 윈도우8 제품키를 입력하면 정품인증이 된다.





요 며칠간 일곱차례 정도 윈도우 7 제품키로 윈도우 10 클린설치를 시도하였는데, 모두 문제없이 정품인증되었습니다.


다만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가지고 계신 윈도우 버전과 설치하시는 윈도우 10의 제품 버전을 맞추어 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윈도우 7 얼티메이트 버전이거나 윈도우 8 프로 버전이실 경우에는 윈도우 10 프로 버전을


윈도우 7 홈프리미엄 버전이거나 윈도우 8 홈 버전 이실 경우에는 윈도우 10 홈 버전 또는 그냥 Windows 10을 선택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점만 숙지하셔서 설치하시면 모두 큰 문제 없이 설치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이 우리나라의 지적재산권 보호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